전통바닥낚시

· 떡밥낚시, 유료터낚시 등 바닥낚시에 대한 문답 또는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게시물 성격에 따라 강좌 또는 자유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질문/답변] [질문]유동폭을 준 상태에서도 낚시대를 몸 쪽으로 당겨야 하나요??..

황금목줄 IP : 364078f2c6b1bb1 날짜 : 2018-09-12 22:42 조회 : 2611 본문+댓글추천 : 0

안녕 하세요..횐님들..낚시 하기 좋은 계절입니다..질문 드릴 내용은 제가 낚시할때는 유동폭을 항상 1~1.5m 정도 주고 낚시하는데요..물론 수심이 2m 이상 나올때 입니다..이렇게 유동폭을 주고 낚시 할때도 사선 입수를 줄이기 위해 앞치기후 낚시대를 몸쪽으로 당겼다가 찌가 원위치된후 다시 앞으로 내밀어야 될까요?..예전 유동폭을 주지 않고 낚시할때
이렇게 낚시를 하다보니 유동폭을 주고 낚시하는 지금도 이렇게 낚시를 하네요..과연 사선 입수를 줄이기 위해 이렇게
해야 할까요??..답변 주신 모든 분들 미리 감사 인사 드립니다..꾸벅..(_ _*)..
추천 0

1등! S모그 18-09-12 23:25 IP : c3d8410d44d01d6
사용하시는 원줄 종류랑, 찌부력이 어느정도 밸런스가 맞아 떨어지면 사선이 그리 많이 생기지도 않구요.
굳이 캐스팅후에 당기는 불편함을 감수할 필요가 없습니다.

원줄의 무게감 때문에 찌가 낚시대 방향으로 당겨지면서 생기는 것이라서.
이미 사선각이 크게 생길 정도로 밸런싱이 부적절한 채비상태라면, 그것 조금 당긴다해서 크게 해소되지도 않습니다.

당겼다한들 원줄무게가 없어지지는 않으니 어차피 쳐지죠. 당기면 본봉돌 위치만 조금 더 당겨진 것 뿐이고, 당겨진 만큼만 조금 해소되는 것 뿐입니다.
그것은 원줄이 길어지는 장대로 갈수록 원줄무게가 점점 늘어나니 더욱 심화되죠.

부력이 낮은 채비를 쓰게되면, 가벼운 원줄을 채용해서 쓰는 이유가 이때문이죠.
카본 4~5호급 매우 무거운 원줄채비를 사용하던 채비에 최하 6호 이상의 고부력찌를 채용해서 쓴 이유도,
찌가 본봉돌외의 기본 채비들의 무게 외에도 상당한 무게감이 있는 원줄무게를 견뎌내야 했기 때문이죠.
굵은 카본원줄채비는 입질한번 받았다 뱉어내면 찌가 다시 가라 앉으면서 본봉돌 위치가 낚시꾼 방향으로 일부 전진하게 되면서 찌가 일정높이로 솟아있는 경향이 생깁니다.
안착 당시의 사선이 본봉돌이 더 가깝게 다가온 만큼 해소된것 뿐입니다.

실전 낚시에서, 입질 받아서 찌가 솟은 후에 고기가 미끼를 바로 밷어버려서 찌가 도로 원상태로 내려갔는데
수면위로 솟은 찌높이가 입질받기 전과 크게 다르지 않다면, 사선안착은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고,
캐스팅 후에 굳이 당기실 필요도 없습니다. 의미없는 당김을 해봐야 그냥 비거리 손해만 보는 겁니다.

원줄무게 때문에 찌가 쳐져서 생기는 찌 아래 부분 채비의 사선안착은 유동찌이던 고정찌이던 상관이 크게 없습니다.
추천 0

2등! 무조히 18-09-13 01:10 IP : ba337e364c9f46c
유동찌나 고정찌나 사선입수 정도의 차이는 거의 없다는 게 실험으로 확인된 바 있습니다.
유동찌 채비가 처음 나왔을 때 사선입수를 줄여준다고 그럴듯하게 내세우던 게 정설인 양 굳어졌을 뿐이죠.

어느 정도의 사선입수는 거의 모든 바닥 채비에서 생기는 것이고
카본줄에 의한 사선은 어차피 발생할 수밖에 없으니 그냥 감수하시는 게 정신건강에 좋겠네요.
단, 급경사나 무거운 채비로 인한 심한 사선은 당겼다가 밀어서 해소해주시는 게 좋다고 봅니다.
경우에 따라 한 뼘씩 차이날 때도 있으니까요.
떡밥 이탈의 염려도 있고 찌높이가 자꾸 달라지니 불편합니다.

결론은 사선을 해소하려면 유동폭에 상관없이 당겼다가 밀어놓는게 맞다는 겁니다.
추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