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물 성격에 따라 강좌 또는 자유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질문/답변] 낙동강 수로 헛챔질 원인

천년붕어 IP : 019611f511e66c9 날짜 : 2020-05-20 09:00 조회 : 4630 본문+댓글추천 : 0

낙동강 수로에 최근 두번 다녀왔습니다.

낚이면 대물이라 채비 튼튼하게 하고 갔습니다.

평소  목줄을 1.5호 모노줄을 사용하다가

대물 입질에 터진경험이 있다고 해서

고무링에 2.5호 3호 목줄을 하고 갔습니다.

미끼는 요즘 유행하는 옥수수어분글루텐이랑 옥수수 짝밥을 사용했습니다.

밤 꼬박 세면서 입질을 열번 정도 받았는데 거의 헛챔질입니다.

끌고들어가는 입질이 많았는데 충분히 끌고가는걸 기다리고 챔질해도 헛챔질이 많아요

잡어일까요? 아니면 챔질이 빨랐던것일까요?

유튜브 방송하시는 분을 보니까 낙동강촬영분이었는데

그분도 딴짓히다가 챔질하면 잘 걸리고

집중해서 보다가 입질을 보고 챔질하면 헛챔질이라던데

이번주에 다시 복수하러가는데 이유를 일고싶습니다.

수심은 80~1미터정도입니다.

바닥은 청태도 많고 마름이수면위에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1등! 월하정인 20-05-20 10:34 IP : 11a534a5beebd84
바닥이 청태와 이물등이 많으면 입질이 지저분 할수밖에없습니다.
입질이 지저분하다보니 챔질타이밍 잡기가 난이하겠죠.

두가지를 제안할께요.

- 수심이 0.8~1m라고 하셨으니 좀일찍 들어가셔서 포인트 작업을 권해드립니다.
개척기나 수초제거기에 갈퀴로 긁으면 어렵지 안을겁니다.

- 다른채비는 언급이 없으셔서 모르겠고
목줄길이(짧거나 길게)와 바늘크기도 한단계 낮은것으로 변화를 줘보시죠.

2등! 한번출조담배두갑 20-05-20 11:02 IP : a11cadd7e828561
낙동강 어디신지 모르겠지만...낙동강에서 헛챔질이라면 90%살치입니다.
붕어바늘 5호나 6호로 해보세요 살치몇마리 걸려올라올껍니다.
바늘이 크면 전부 헛챔질이고요
딴짓하다 챔질했을때 잡은건 딴짓하다 봐도 확실히 낚일만큼 물고있으니 그게 붕어였던거죠

3등! 천년붕어 20-05-20 16:56 IP : 019611f511e66c9
답변주신 월하정인님 한번출조담배두갑님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 되겠습니다.
이번에는 제대로 한번 해봐야겠네요.
감사드립니다.

아홍홍 20-05-21 11:27 IP : b5180f0d6d757bb
살치 한표 드립니다
낙동강 자주 출조하는데 헛방 자주나서 한번출조담배두갑님 말씀처럼 바늘 작은거 쓰니 꽁치만한 살치 나오더라구요
이놈들 입질이 대부분 지저분한데 잘 올려주는 놈들도 있습니다

불세지왕 20-05-21 21:22 IP : 7467cde1c74034b
저도 살치에 한표요.

천년붕어 20-05-21 21:27 IP : e66b1b69c9b726e
아홍홍님 불세지왕님 감사드립니다.

물빛붕어 20-05-23 22:00 IP : 9a6ab0bf3a3b6c5
살치가 아니고 붕어였다는 가정이라면.찌맞춤
캐미 수평 맞춤일때 상황 일때나 캐미고무 상단 및 하단 찌맞춤 일때...
1. 캐미 수평 맞춤
찌 올라오는것을 포착했을때 2단 찌오름을 기다리십시요2번째 찌오름 기다렸다가 멈칫할때 챔질을 해보시기 바람니다.
* 잡어나 치어라면 1단 찌오름으로 마무리 되더군요
2 캐미고무 상단및 하단 맞춤
찌 올림포착 후 1단 2단 무시 하시고
찌올림 기다렸다가 찌가 올라와기우뚱 거릴때
챔질을 해보시기 바람니다.
*잡어나 치어라면 빠르게 찌오름을 자주 볼수있으며 기우뚱 거리는 것도 없을 뿐더러 올라오는 도중 찌를 가져가는 것이 자주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치를 적어 봅니다
개인적인 경험치로 글을 올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