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운좋게 화장실에서 응가하다가 노랭이 금장, 검은고무마개 29칸 쌍포를 중고장터에서 탈취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군데군데 1차 코팅은 벗겨졌지만 전주인께서 워낙 관리를 잘해주셔서 상태도 괜찮았고, 무엇보다 절번교체가 없어 봄이 기다려지는 상황인데요.. 헌데, 초릿대가 각각 다릅니다.
금장마개의 초릿대는 좀더 경질성(심지어 NT는 물론 체블2 초릿대보다 더 경질입니다)에 선경이 미세하게 굵고, 검은고무마개의 초릿대는 상대적으로 연질(다명 초릿대 보다는 경질이지만 디수파 초릿대보다는 더 연질이네요)이며, 선경이 미세하게 얇습니다. 판매자분께 문의드렸더니 같은 노랭이라도 출시시기에 따라 초릿대가 차이난다..라고 친절하게 말씀해주시네요. 고민은, 어차피 소장용이 아니라 손맛대로 쓸 요량이였는데 쌍포의 손맛이 서로 다르면 이것도 참 골치아픈 일이라 두대의 초릿대를 하나로 통일하고 싶습니다. 물론 정품 초릿대를 구하면 더할나위 없지만 그게 그리 쉬운일은 아닌듯하여 선배 조사님들께 자문 구해봅니다.
1. 저 두대의 초릿대 중에 어떤 놈이 노랭이 초릿대에 가까운지요?
2. 초릿대를 하나로 통일하고 싶습니다. 어떤 초릿대로 교환하면 노랭이 손맛에 가까워질런지요?
1번 : 신형수파
2번 : 해마1 신수향
3번 : 동와 무한이나 수보
4번 : 기타
답변 주신 선배 조사님들께 미리 감사의 말씀 올리며, 하루남은 2014년 행복하게 보내시고, 2015년은 더 행복한 한해 되시길 기원합니다.
- © 1998 ~ 2025 Wolchuck all right reserved. ▲TOP
초릿대가 약간씩 짧습니다.
먼저 사용하신 조사님께서 약5센치 정도 절단하여 사용하였다 하네요.
저는 그냥 사용하였는데 손맛은 좋더군요.
그러던중 21칸대 초릿대가 부러져서
집에서 놀고 있는 수향경조 초릿대로 장착하였더니 잘 맞더군요..
약간더 빠빳한 느낌이지만 큰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요즘나오는 신형수파 초릿대는 약간 낭창이는 느낌이 나죠.
아무래도 신형보다는 구형으로 사용하시는게 노랭이 느낌에 제일 가까울겁니다.
무한 초릿대(0.8)가 노랭이랑 빠빳함 같고 2번대와 물리는 길이도 같습니다.
편심 없는 무한 초릿대 구하셔서 사용해 보세요~~
90년경에구입한걸로 기억나는데 금장마개구요
지금까지 절번없이 잘 사용중 올 가을에
우중낚시중에 32대 5번과 6번이 동시에 부러져서
가까운 낚시점에서 맞는걸로 수리하였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