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

· 은성사http://www.silstar.co.kr/ 낚싯대 사용자 정보광장 입니다.

[질문/답변] 손맛 이라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IP : df2da1796fe752c 날짜 : 조회 : 2881 본문+댓글추천 : 0

한 10년전에 낚시를 좀 하다가 요즘 다시 하게 되는데 일단 좋다고 하는 낚시대가 많이 바뀌었네요..... 신제품이 계속 출시되니 당연한 현상 같기는 합니다. 요즘 추세를 보니 경질대로 앞치기 쉽고 특히 고기 제압이 쉽게 되는 낚시대가 명간이 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10년전 쯤에는 경질대로 유명세를 탔던 수파는 낭창대는 손맛대가 되어 있고 역시 전천후로 꽤나 유명했고 고급에 속하던 다이아 신수향은 잘 보이지도 않는 저 아래 등급의 국민 낚시대가 되어 있네요. 명간이라는 낚시대의 가격도 많이 올라서 예전과 지금의 물가를 고려하더라도 과거 최고급에 속하던 수파는 그래도 쳐다볼만 했는데 이제는 좀 고급대라는 것들은 신품은 쳐다보기 어려운 가격대가 되어 버렸습니다. 물론 낚시터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서 다른 용도의 낚시대가 필요할 수도 있고 가치를 어떻게 두느냐에 따라서도 고가라도 투자 할 수도 있기는 하기 때문에 가격 부분은 그렇다 치고요..... 낚시는 고기를 잡는 행위이지만 사람이 그물을 던지지 않고 낚시를 하는 이유는 고기를 잡는 목적 보다는 낚시를 하는것 자체와 손맛을 즐기는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여기서 손맛의 정의를 어떻게들 생각하시는지 궁금해 집니다. 크게 고기의 움직임이 손에 전해지는 그 느낌과 고기를 제압하여 뜰채에 담을때까지 이어지는 시간이 손맛의 두가지 factor일 겁니다. 고급재질이나 좋은 공법을 써서 얇고 탄성이 좋아서 고기의 움직임이 손에 잘 전달되는 낚시대는 강도가 어느정도 뒷바침된다는 조건하에 분명 좋은 낚시대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제압력이 좋다는 것은 바로 끌어낸다는 것인데 이럴경우 두번째 factor인 시간이 너무 짧아지는 문제가 있는데 이런 낚시대는 손맛 좋은 낚시대라고 하기는 어려워 질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위의 두가지 factor로 손맛을 생각하기 때문에 톡톡치는 느낌을 느끼면서도 시간이 오래갈수 있는 낚시대가 가장 좋은 낚시대가 아닌가 합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손맛이란 어떤건지요? 그리고 그에 가장 걸맛는 낚시대는 어떤것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개인적인 취향이 달라서 의견이 여러가지 있을것 같은데 그냥 문득 궁금해 지네요.

1등! IP : 24fe267eeecaeea
질문이라는 느낌보다
오랜경험에서 느끼신 부분을 쓰신것같아
잘읽었습니다

좋은 느낌에 글 잘읽고 갑니다^^~
추천 0

2등! IP : 36e37b613e69085
찌랑나랑님 안녕하세요^^
제 생각은 그냥 2-3대 편성이라면 손맛위주의 낚시대로 해도 무방하고 오히려 낚시의 재미를 더욱 느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대물낚시를 하고 다대편성을 한다면 손맛위주의 낚시를 하다가는 옆낚시대까지 다 엉켜버려 하룻밤 낚시가 엄청 힘들어 질수 있습니다. ㅎㅎㅎ
손맛이라는게 참 정의를 내릴려니 힘드네요 ^^;;
추천 0

3등! IP : e70697bd62ae73f
제경우는 손맛을
"물속의 붕어의 움직임을 그대로 잘 전달해서 지금 붕어가 어떤상태인지를 알게 해주는 맛"으로 정의하는 편입니다.
붕어의 앙탈을 가감없이 전달해 주는 경우를 말하는데 100% 그대로 전달되는 경우는 없겠지만 대마다 차이가 크다고 느낍니다.
제압력이 좋은 경질대 중에서도 이런 정의에 의하면 손맛 좋은대가 더러 있는것을 알수 있더군요...
저는 연질대=손맛대 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만
손맛대 찾기가 참 어려운건
장소(수심, 고기습성)에 따라 같은 제품에서 다른느낌이 나기도 하고
같은제품중에도 칸수별로 느낌이 다른경우도 있고 해서
무슨제품이 최고의 손맛대다 라고 말하기가 좀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추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