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지식

· 기타지식

[질문/답변] 캐치 앤드 릴리즈(catch and release)

IP : 9f5eae632af8024 날짜 : 조회 : 2959 본문+댓글추천 : 0

'낚은 물고기를 놓아준다'는 의미로서 물고기를 바늘에 건 다음 낚아내기까지의 과정만을 즐기고 즉시 놓아준다는 스포츠 피싱(sports fishing) 정신. 헤밍웨이가 가장 소리 높여 주창, 실천한 낚시의 신사조(新思潮)로서, 서양권의 낚시인들 사이에서는 기본적인 낚시매너로 정착돼 있다. 이웃 일본에서는 1963년에 처음으로 '낚은 물고기를 집에 가져가지 말자'는 운동이 전개되었으며, 그로부터 10여년 후에 이러한 낚시매너와 풍토가 정착돼 오늘에 이르고 있다고 한다. 우리의 낚시 역시 자원 고갈에 따른 환경보전 운동의 일환으로 '낚기는 하되 집에 가져오지는 않는다'는 방향으로 의식이 모아지면서 이같은 캐치 앤드 릴리즈 운동은 1980년대 말부터 전개되기 시작했다.

1등! IP : c4ae04fc2a7d594
서양의 캐치앤 릴리즈는 우리가 생각하는 무조건적인 것이 아닌 시식할 적당량을 제외한 나머지의 방류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가장큰 문제는 붕어를 포함한 토종들은 캐치앤 릴리즈가 보편화되지 못하고 배스나 블루길따위의 왜래어종 낚시에선 너무도 잘 정착이 되었다는 점입니다.심지어 새못으로 이사시키는 놈들도 있습니다.
이러니 우리물고기들이 씨가 마르죠.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