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에 입문한지는 몇년이 되었지만 출조의 경험은 그다지 많지 않은 초보입니다.
얼마전에 낚시바늘에 대해 글을 한번올린적이 있었습니다.
각기 사용하는 취향에 따라 실과 바늘의 굵기와 크기의 차이가 있으리라 봅니다.
초보자로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할만한 실과 바늘의 호수를 알려주심 큰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참고로 민물 붕어낚시를 즐겨하는 초보입니다..
그럼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 © 1998 ~ 2025 Wolchuck all right reserved. ▲TOP
바늘매는 목줄은 1.5호 내지는 2호줄이 무난하고요 목줄이 원줄과 같거나 굵으면 수초나 걸림이 있을때 원줄이 끊어질수 있고요
바늘은 떡밥낚시를 하실거면 5호에서 7호 정도가 무난하고
지렁이를 주장르로 하실거면 9호정도가 제일 무난할것같습니다.
물론 쌍바늘 채비경우고요.
저는 밑밥이 필요한 양어장에서는 7호바늘을 주로쓰고
밑밥이 필요없는 일반 저수지에서는 11호 외바늘로 지렁이 5~10마리정도 바늘이 안보일정도로 끼워서 사용합니다.
목줄은 합사 1.5호 정도 바늘은 6~7호정도면 무난할듯 싶습니다. 이것도 낚시대에 따라 약간 틀려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질대를 사용하신다면 한호수 높게 사용하시고요 연질성의 대를 사용하신다면 위의 경우면 충분합니다.
즉 나일론(모노필라멘트)의 경우 2~3호가 무난합니다.
그러나, 카본줄이라면, 1.5 ~ 2호 정도를 쓰면 되겠지요.
카본줄은 조금 무거워서, 부력에 영향을 끼칩니다.
떡밥의 경우 바늘은 붕어(다나고) 바늘로 6호면 충분합니다.
지렁이이 경우 7~8호
은바늘, 금바늘은 많이 늘어 납니다.
그러나, 흑색의 경우 부러짐이 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강도가 높은 대신 부러지지요)
일단 바늘을 말씀드리면 미끼에 따라서 바늘의 크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콩이나 새우를 사용할 경우는 큰 바늘을 사용해야 가능하며 그 크기란 바다에서 사용하는 감성동 바늘 4호에서 7호를 사용합니다. 또는 이세형바늘등 여러가지 바늘이 있습니다.
또한 낚시터 환경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수초가 밀생한 대물터일 경우는 아무래도 바늘이 굵고 튼튼한것을 사용해야 수초에 걸린 고기를 무난이 건져낼수 있습니다.
바늘의 크기는 붕어바늘 1호를 사용해도 4짜붕어를 낚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그 환경이 어떤가와 어떤 미끼를 사용하는가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는 것입니다.
낚시줄은 0.6호만 사용해도 4짜 붕어를 제압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그 역시도 낚시터 환경에 따라서 변경이 되야되겠지요.
수초가 밀생한 곳에서 붕어가 물고 수초를 감는다고 생각하면 최소한 4호줄 이상을 사용해야 안심이 될것이고, 맹탕지에서 낚시를 하는 경우에는 최대 3호 이하 0.6호까지도 사용합니다. 원줄이 가늘면 가늘수록 낚시의 매력이 있습니다. 단, 줄이 가늘수록 챔질시 요령이 필요합니다.
바늘과 실은 상기와 같이 낚시 장르에 따라서 많이 틀려지므로 그에 맞는 채비를 하시기 바라며 무엇보다도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담배꽁초등 쓰레기를 버리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