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물낚시

· 생미끼 붕어 대물낚시에 대한 문답, 또는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게시물 성격에 따라 적합한 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질문/답변] 배스가 많은곳에서의 낚시 질문입니다.

IP : 33b7c4380ff6ae5 날짜 : 조회 : 5295 본문+댓글추천 : 0

전라도에는 배스가 무지하게 많습니다.아침에 환경부홈피에 갔는데 자기엄마보다 배스를 사랑하는사람들로 눈쌀이 좀 찌뿌려 짐니다. 전주에 광곡지라는곳이 있는데 제가 군대가기전 94년도에는 징거미하고 피래미 새우들때문에 낚시하기가 좀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출조예정지를 꼽아 한번가봤는데 배서들이 활동하더군요 배스사이즈를 보니 40~30까지 낚인다더군요 계곡지이고 수심이 몇곳을 제외하고는 (연안2.9칸대기준)3.5~5m정도입니다. 몇번가봐서아는데 거의 직벽포인트이고 상류와 바위무더기를 제외하고는 거의 낭떨어지 수준입니다. 그래도 새우는 멸종되지안았더군요... 체집이 가능할까요? 아래분이 건탄질문을 하시던데 그곳에서 건탄하고 새우 지렁이를 가지고 도전을 해볼라고 합니다. 원줄은 3호 목줄은2.5호 다이찌사13호와 14호를 준비하여 출조하여 볼려고 합니다. 님의 얼굴을 볼수있을까여? 바위무더기 수심은 약 1m(올해 배수기때 눈여겨본곳입니다.) 상류 물골쪽 떼장수초가 분포한곳 수심1~1.5m정도입니다. 어느곳이 좋을까요? 예전 평산 송귀섭씨의 대물특급에서 군산 숫골지(망할배스가 무쟈게 많은곳)에서 하시는것을보고 불초 저도 한번 배스가 많은곳에서 도전장을 내밀려고합니다.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배스를 릴리즈하는것을 국법으로 금하여 벌금 및 인신구속까지 한다고 하던데 제소견은 똑같은 취미생활인데 그렇게 까지 하기는그렇고 타지역으로 이식을 철저히 금하는것이 옳을듯하고 어차피 먹고사는문제가 아닐바에 그리고 한번 배스나 불루길이 유입된곳은 다죽이기는 불가능할것같습니다.그러니 마찰없이 서로가 공휴하며 취미생활을 하는것이 더 건설적일듯합니다. (배스릴리즈문제는 악플을 정중히 거절하겠습니다. 저도 배스가 무지미운데...) 아무튼 매일 이곳에 와서 좋은글 좋은지식을 얻고가는데 워낙 몽매하여 리플합번 못하여 심히 민망한가운데 허접한글 한번올립니다. 다들 가내에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1등! IP : 61869dd1a34a625
안녕하세요,요아래 건탄낚시와 새우짝밥 질문을한, 헤어입니다.
초보지만, 비슷한 여건의 저수지만,다니다보니.조금의 경험을 말씀드릴까 합니다.
우선 전 건탄낚시를 선호합니다, 밑밥식 집어를 싫어하고,다대편성의 확률 낚시로,한방 주의이자 ,느긋한 낚시를 좋아해서여, 어짜피 배스터면 잔씨알은 기대하기 어렵고.대물낚시인데 잦은 떢밥질은 오히려,방해가 될것같고.해서,되도록 미끼교체가 적은 건탄이나 옥수수 여러알 꿰기를 합니다. 그래서 만 이년만에42cm 한마리 걸어받읍니다 ㅋㅋ이년동안 이십여차례 출조해서 한마리라면 효과 없다고봐야죠^^하여든 건탄낚시 밖에 방법이 없어 보였읍니다.배스땜시 대물밖엔없고,조심스런낚시를 해야겠기에 콩알보단 잦은품질이 없는 건탄낚시를 선택했죠,그리고 생미끼보단 옥수수도 좋을것 같읍니다.
바위무더기쪽이면 그중 평평한 바닦층을 찾아 보시고, 수초쪽은 새물때 효과가 좋을것 같읍니다,제가 다니던 곳은 그랬읍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추천 0

2등! IP : 792f4594687d6d6
반갑습니다.
배스는 농어목우럭과로서 외래종인데 양식을목적으로 들여와서 이젠 강과저수지에 널리 분포하며
현지 토착화된어종이라고 봐야겠죠.
월척이 토종붕어 대물낚시를 위주로한다면 배스를 대상어종으로 하는 낚시도 한장르로봐야겠죠.
배스나블루길도 완전히 뿌리뽑을수없다면 같이 가야하는거겠죠.
배스가 많은곳에서의 붕어낚시법도 블루길이많은곳에서의 낚시법과 같다고봅니다.
배스는 육식성어종이며 어류,수서곤충,살아움직이는건 다먹는다고봐야겠습니다.
블루길이는 육식에서 잡식성의 먹이형태로보여지나
배스는 철저하게 육식성으로 봐도틀림없을겁니다.
특히 살아움직이는 미끼에 반응이빠르며 시각도 잘발달되어있고 청각이좋기에 작은파장에도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따라서 배스를 피하기위해선 동물성미끼 특히살아움직이는 생미끼
예를들어 지렁이,새우,참붕어는 사용해서는 안될것입니다
동물성미끼를 제외한 미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고형분미끼-콩,옥수수,삶은 겉보리또는보리밥
*떡밥-건탄낚시기법과 글루텐 낚시기법이있으실겁니다.
떡밥을사용하실땐 어분류나 새우가루등 동물성이 함유된집어제는 넣어서는안됩니다.
배스가 후각이 잘발달되어서 어분류의 냄새에 몰려들수있으니깐요.
위에 미끼를 사용해보시고 잘듣는미끼가 있을겁니다.
배스가30~40정도면 중형사이즈인데 배스가 60이상도자라는걸보아선 전파된지 그리오래되진않아보이는군요.
포인트질문을하셨는데 배스는 돌무더기또는 부유물이많은곳을 특히좋아하니깐 그런곳은 피해서하시길바랍니다.
배스가많은 곳의 특징은 배스의 먹이감이되는 잔씨알의붕어 개체수는 적을지모르나
약육강식에서 살아남은 대형급붕어들이 있기에 잘만 공략하면 대형붕어도 상면하리라봅니다.
추천 0

3등! IP : 33b7c4380ff6ae5
답글에 감사드립니다.

켄옥수수(자이언트)를 자주사용하는데 하루정도 그늘에 삭혀놓으면 쉰내음과 단내음이 적절하게 조화되고 입질도 현장에서 막딴것과 비교했을때 약간 빠른것 같습니다. 예전 그곳에서 배스가 없을때 지렁이를 끼워낚시하면 노란게 메기같이 생겼는데 색깔은 아니고 동자개라고 보기엔 지느러미에 있을것이 없고 아마 제가 보기엔 미유기같은데 그게 사라졌을것 같네여
1980년도 농업지반공사에서 축조를 했고 v장형태의 계곡형저수지이며 단 한번도 마른적이 없습니다.크기는약 40,000평정도 입니다.바위보다는 수초에 붙여 금일 도전을 해보겠습니다.

준비물은 옥수수+신장떡밥 그리고 에코플러스(잉어에 초점)-->지렁이, 3.2칸대에서2.0칸대까지7대 (원줄은3호 목줄은 2호케볼라 합사 봉돌은 4호~5호 바늘은 다이찌8호~14호

조황은 그리중요치 않겠죠 다만 님만볼수있다면....요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