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스위벨체비를 쓰고잇습니다 원줄은 모노 1.5인가? 2.5를쓰고잇습니다 봉돌과 스위벨사이 목줄을어떤줄을쓰고 그줄을 몇센치 정도쓰는게좋을까여? 미끼는짝밥낚시를주로합니다 지렁이하고요
저는 그냥 원봉돌 채비, 스위벨, 해결사 채비를 상황에 따라 모두 사용중입니다.
스위벨 채비를 사용하신다면 봉돌과 스위벨 사이 목줄은 바늘이 묶은 목줄보다 강한것이 첫째겠고요!
제 경우 봉돌과 스위벨 사이 목줄(1차 목줄)을 당줄을 주로 사용 했습니다. 물론 바늘묶은 2차 목줄도 주로 당줄 사용했고요!
허나 목줄의 종류보다 무조건 중요한 것은 찌맞춤입니다.
어차피 정확히 찌맞춤을 하셨다면,
붕어가 입질하여 스위벨을 들어 올려 침(하)력이 상쇄되어 찌의 부력으로 찌가 올라오게 되면 1차 목줄이 합사던 카본이던
모노던 휘어짐 없이 그대로 올라오게 됩니다.
따라서 1차 목줄의 종류는 크게 상관하지 마시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정확한 찌맞춤과 함께 바늘묶은 2차 목줄보다는 강한
줄로 셋팅하시어 채비 손실을 줄이시는 방향만 고민하시면 되듯 합니다.
차라리 상황에 따라 2차 목줄의 종류와 길이에 대해 고민하시는게 더 도움이 되실듯 하네요~
그리고, 겨울철이나 해빙기때의 낮은 수온에서는 합사(당줄 등)의 사용은 자제하심이 좋습니다.
낮은 수온으로 줄이 얼어버리므로 줄이 아닌 막대기가 되어 버릴 수 있습니다.
손맛터, 잡이터 등에 주로 가신다면 1차목줄 길이를 20~30cm 정도로 길게 해주시는게 좋겠고,
노지라면 뭐 10~15cm 정도의 길이면 충분하다 보이네요!
말씀처럼 지렁이 짝밥 사용하신다면 차라리 해결사 채비는 어떨지 살펴보세요~
어차피 원줄 그대로 1차 목줄이 되고, 목줄 길이야 마음먹은대로 늘렸다 줄였다 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지금 사용하시는 원줄 그대로 사용하셔도 문제 없고요~
그럼 채비 선택 잘 하시어 손맛 많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당줄2호 잉어향어 같이쓰려면 당3호쓰면 됩니다 목줄길이는 한쪽5cm 6cm 전 단차주고 씁니다.
노지같으면 붕어 합사 0.8호 잉어향어공용은 1.5호정도 사용하시면 되겠네요.
채비는 정확한 현황을 먼저 파악하는게 우선입니다.
원줄이 2.5 인가? 1.5인가? 그것부터 우선 파악 하셔야죠.
그래야 좀 더 정확한 조언을 드릴수 있습니다.
중간목줄 : 당줄 2호 or 케브라 1.2~1호
중간목줄 길이 : 15cm
목줄 : PE줄 0.8~0.6호
목줄길이 : 6~7cm
요즘 줄이 좋아서 그런지 목줄은 5000원짜리 쓰는데 향어 50까지는 무난하게 잡아내고요.
단 사람이 붙어서 낚시하는 손맛터에서는 1.75 원줄에 1.5호 목줄 씁니다. 강제 제압해야 하는 상황이 많은지라 챔질을 좀 세게 넣는라고 목줄을 단단히 씁니다.
그래도 합사보단 예민한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