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바닥낚시

· 떡밥낚시, 유료터낚시 등 바닥낚시에 대한 문답 또는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게시물 성격에 따라 적합한 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질문/답변] 유동찌의 장단점대하여..,

IP : d71de824128dc9a 날짜 : 조회 : 10772 본문+댓글추천 : 0

붕어낚시을한지 십여년쯤되는일인입니다. 낚시를할수록 배을점이너무많고 궁금한점이많네요. 다름이아니라 대부분의 조사님들이 유동찌를사용하고 계시는데 유동찌를사용할경우 장단점이 궁금합니다. 제가알기로는 유동찌를 원봉돌위까지 내려서 사용하라고알고있읍니다. 이럴경우 밤낚시할때 원줄찻기가용이하다. 다음으로 사선입수가거의없다. 이정도로알고있읍니다. 만약의경우 원봉돌위까지내렸을경우 입질시제대로 입질파악이될까요? 고수의월님들 많은답변기다림니다. (장점추가 앞치기투척시 정확한포인트투척가능)

1등! IP : fcb4cb65a17485a
입질파악엔 문제없습니다.
대신 봉돌보다 더 내렸을 경우(수심이 낮을때) 목줄에 찌가 엉키는 문제가 발생하죠
이럴경우 줄잡이를 찌에 달아 찌를 위로 올려놓으면 상관없습니다.

한가지 단점이라면 수심이 깊을 경우 봉돌위치까지 아래멈춤고무를 내려놓으면 찌가 위로 올라가다 꼬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정확한 바닥을 못찍고 있다가 갑짜기 찌가 솟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주로 유동찌고무 원줄통과하는 부분이 쇠로 되있거나 구멍이 작을 경우 자주 발생하구요 이부분도 플라스틱으로 되있으면 상관없습니다.
추천 0

2등! IP : 8efda362e71dada
제가 알고 있기로는 찌를 내렸을 때 최소한 캐미가 봉돌보다는
위에 있도록 멈춤고무를 맞추고 사용하는 것으로 배웠습니다.

정신병동님 말씀처럼 너무 아래까지 내려왔으면 목줄이 찌톱에 목줄이 돌돌 말리는... ㅠㅠ

그리고 최대 장점은 찌가 아래로 내려진 상태라 캐스팅이 조금은 쉽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선입수는 유동찌라고 고부력이면 신경 써야하는 부분 같습니다.
추천 0

3등! IP : 7a0f5b94934a16c
저는 늘 그렇게 사용합니다.다만 찌고무중에 도래없는 찌고무 사용시 채비가 낙하하면서 찌고무가 원줄을 타고 맨 윗쪽 멈춤고무까지 올라가야하는데 중간에 멈춰서 찌가 가라앉는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때 낚시대를 몸쪽으로 당겼다 놓으면 다시 찌가 제자리로 올라오는 경험을 여러번 했습니다.여간 귀찮은게 아니더라구요. 그래서 찌고무를 도래가 있는걸로 바꿨죠.그후로 그런 현상이 사라졌습니다.제 경험상으로는 그것빼고는 별 불편함은 없었습니다.오히려 투척시나 회수시에 편하고 좋더라구요.
추천 0

IP : c3943adfab9daa8
한때 저도 그런생각으로 고민을 많이했었는데요..
딱짤라말씀드리면 장점? 단점? 이런건 잘 알고계신듯하구요..
편합니다^^
추천 0

IP : a54af6cfd47fe75
장점을 잘알고 계시네요..몇몇분이 말씀하신것 처럼 사용원줄이 잘 통과할수록 유동찌고무의 도래구멍이 좀 큰걸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원줄이 굵고. 찌부력이 작고.. 도래구멍이 작으면..입수시에 툭툭걸리는듯 제위치에투척이 잘안됩니다)
추천 0

IP : 1a2d7ce76e58313
야인님은 너무 잘 아시면서 질문을.....^^ 제 주관적인 단점은 유동채비시 떡밥이 바닥에 안착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고정찌 채비보다 조금 오래 걸린다 입니다(풀 스윙시..).... 장점이자 단점인것 같습니다.
추천 1

IP : 97df8f84ac4409a
단점은 아무래도 원줄 표면의 손상이 빠른것 같습니다.
저는 그것 말고는 다른 단점을 크게 실감하지 못하였습니다.
추천 0

IP : 1d76bbb211a94f7
장점 추가
1. 찌가 봉돌에 가까이 위치하므로 캐스팅이 잘된다
2. 끊어치기(앞치기 할 때 채비 안착 직전에 힘을 빼는 낚싯대 길이보다 짧게 채비를 내리는 기법)가 용이하여
수초 등 장애물 지역 공략이 고정채비보다 용이하다
3. 찌날나리에 의한 줄꼬임이 없다.

단점
1. 원줄을 교체할 스토퍼 또는 면사매듭을 해야 하므로 조금 더 복잡하고 시간이 좀 더 걸린다.
2. 무시해도 될 수준이지만 스토퍼 값이 추가로 든다.
추천 0

IP : 2e21dbc38a85113
유동채비에 대해 단점을 집으라면 말할기 힘들것 같습니다..
유동의.단점을 대체하는 채비가 있을까요??
추천 0

IP : b45fa1b607159b0
윗 조사님 장단점에 한가지씩 보탭니다.
F TV 월척특급의 스텝이신분이 유동찌 채비의 장점은 챔질시 찌가 밑으로 내려가는 여유가 있기
때문에 후킹되는 순간적 타이밍이 빠를수 있고 손에 전달되는 느낌이 더좋다고 하는데
부분적으로 공감할수 있는 장범인것같습니다.
제 생각에 단점은 유동으로 움직이며 줄에 스크러치를 내어 원줄이 손상될우려가 있는것같습니다.
추천 0

IP : 43d9fd1465f43da
윗분들 말씀에 절대 공감 합니다. ^^
유동채비의 장점은 많지만, 단점은 거의 없지요
그래도, 한 두가지 특별한 경우에 생겨날 수 있는 단점을 추가하자면,
1) 수질이 탁한 곳에서 원줄에 녹조와 같은 찌꺼기가 붙으면, 원줄을 닦아가며 낚시해야하니, 조금 번거롭습니다.
2) 요즘같이 추운 날씨에 채비를 회수해서 미끼 교환할 때, 원줄에 얼음이 잡혀 유동이 되지 않으면 조금 황당하겠지요.
3) 원줄에서 찌스토퍼를 옮겨가면서 사용하게 되니, 원줄 전체에서 특정 부위의 원줄 손상이 빠릅니다.
도래 구멍을 조금 큰 것으로 사용하면, 이런 단점들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지요.
많은 분들이 유동채비를 사용하는 것은, 단점을 알면서도 장점이 훨씬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
추천 0

IP : adba60b347f1508
에구 공부 더하셔야 겠습니다.
원봉돌 아래에 케미가 있으면 채비 엉킴이 있어요.
앵간하면 검색해 보시거나 동영상 보시는게 말보다 빠를듯 합니다.
단점은 없는듯 합니다.
추천 0

IP : 086765e900b6bd0
찌를 거꾸로 들었을 때 케미 끝이 원 봉돌 보다 위로 가게 찌멈춤 고무를 위치 한다는 말 같습니다.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