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르마늄 팔찌 효과가 국제학술지에? 명백한 허위 광고, 밝혀진 효능 없어
페이스북트위터네이버밴드구글플러스
2018년 02월 03일 09:00이메일보내기프린트하기
설 명절을 앞두고 건강 관련 제품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게르마늄 팔찌’는 최근 몇 달 사이 중장년층에서 ‘유행’이라고 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게르마늄 팔찌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운동선수나 연예인을 앞세워 홍보하는 등 브랜드도 여럿 생겨났다. 가격도 수 만원 대에서 80만원에 이르기까지 천차만별이다.
그렇다면 이런 게르마늄 팔찌의 효능은 무엇일까? 업체들은 면역력 증강, 혈액순환 원활, 신경통과 관절염, 두통 등 통증 완화, 스트레스 해소 등이 게르마늄 팔찌의 효능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어떠한 원리로 이런 효능을 나타내는 지에 대한 정확한 설명은 어디에서도 찾기 어렵다.
● 게르마늄은 대표적인 반도체, 현재 광섬유 재료로 주로 쓰여
게르마늄(Germanium)은 원자번호 32번의 탄소족 원소다. 1886년 독일의 화학자 클레멘스 알렉산터 빙클러(Clemens Alexander Winkler)가 발견해 독일 국가명을 붙여 이름 지어졌다. 게르마늄은 일본식 발음으로 ‘저마늄’이 공식적인 표기법이지만, 아직까지 더 널리 쓰이고 사람들에게 익숙한 표기는 ‘게르마늄’이다.
게르마늄이 관심을 받게 된 계기는 ‘반도체’라는 특징이 알려지고 나서다. 즉, 게르마늄은 전기가 잘 통하는 도체와, 통하지 않는 절연체의 중간 성질을 띤다. 실리콘이 사용되기 이전인 1960년대까지 게르마늄은 주로 반도체소자를 만드는 재료로 쓰였다.
최근엔 이산화저마늄(GeO2) 형태로 광섬유를 만드는 재료로 주로 쓰인다. 굴절률이 높고, 빛을 적게 분산시키는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또한 적외선 투과율이 높아, 적외선 및 열 촬영, 야간 투시 같은 광학 장치에 렌즈 등의 재료로 사용된다.
게르마늄은 회백색으로 광택을 띠는 반금속 원소다. - Jurii(Wikimedia) 제공
게르마늄은 회백색으로 광택을 띠는 반금속 원소다. - Jurii(Wikimedia) 제공
게르마늄 원소에 대한 설명 어디에도 면역력을 높이거나 통증을 완화시키는 등의 효능과 관련된 특징을 찾을 수 없다. 다만 유기 게르마늄의 항염증 작용과 암 환자에서 나타나는 통증 완화 등의 일부 현상에 대한 연구 결과를 나타내는 국내외 논문은 몇몇 존재한다. 그러나 이는 유기 게르마늄을 섭취했을 경우이며, 그 효과 역시 위중한 환자 몇몇에게만 나타났을 뿐 정확히 검증되지 않았다. 실제 취재를 위해 연락한 10여 명의 암 전문의 중 유기 게르마늄이 암 치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고 있는 전문의는 단 한 명도 없었다.
오히려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는 1997년 발표한 논문 ‘게르마늄 건강보조식품의 위해성 평가’에서 ‘건강보조식품으로 게르마늄을 섭취하는 것은 인체 건강에 상당한 위해 요인이 된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 장기간에 걸쳐 게르마늄을 복용한 사람들에게서 신장과 간 기능 장애 및 신경계 질병 등이 나타난 사례도 보고되었다.
● 팔찌에 달린 게르마늄 원석, 체내에 어떻게 영향 미칠까?
99.99%의 원석을 팔찌에 부착한다는 게르마늄 팔찌는 가루 형태로 섭취하는 유기 게르마늄과 비교하면 그 효능을 발휘(?)하기가 훨씬 어렵다. 유기 게르마늄은 일단 입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효능’이든 ‘위해’든 인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있다.
반면 팔찌에 달린 게르마늄 원석은 인체에 어떠한 영향조차 주기가 어렵다. 게르마늄을 비롯해 이른바 건강 팔찌라고 불리는 것들의 효과를 말할 때 ‘음이온’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한다. 하지만 음이온은 원자나 분자가 전자를 얻어 만들어진 입자를 뜻하며, 정확한 기능을 지닌 특정 원소나 물질을 나타내는 말이 아니다.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교수는 “실제 음이온 중에는 슈퍼 옥사이드처럼 인체에 치명적인 독성을 나타내는 것도 많다”며 “게다가 전기를 띤 음이온과 양이온은 공기 중에서 불안정하기 때문에 존재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유기 게르마늄 보조제. 일부 암 환자들이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복용하고 있지만 그 효과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 Gold Swallow Chemical 제공
유기 게르마늄 보조제. 일부 암 환자들이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복용하고 있지만 그 효과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 Gold Swallow Chemical 제공
● 게르마늄 팔찌 효과가 국제학술지에? 논문도 학술지도 ‘엉터리’
게르마늄 팔찌의 과학적 근거를 찾다가 ‘국제학술지’에 그 효능이 검증된 논문을 게재했다는 한 브랜드를 발견했다. 해당 브랜드는 작년에만 논문 3편을 국제학술지에 게재했다고 광고했다. 해당 브랜드의 게르마늄 팔찌는 30~50만원 대로 판매되고 있으며, 중고도 20만원대로 판매하는 글이 다수 있을 정도로 고가다. 이 브랜드가 게재했다는 논문에 대해 오랜 시간 검색한 결과, 단 한 편만을 찾을 수 있었다.
‘World Journal of Pharmaceutical Research(WJPR)’라는 명칭의 학술지에 2017년 11월에 게재된 논문으로, 제목은 ‘The Perfect Health Solution(완벽한 건강 해결책)’이었다. 이덕환 교수에게 논문 내용에 대해 분석을 의뢰했다. 이 교수는 “일단 WJPR은 SCI 및 SCIE 등 국제 학술지 목록에 없다”며 “SCI 및 SCIE급이 아닌 학술지도 있지만 논문 내용을 몇 줄만 봐도 엉터리 ‘가짜 논문’ 임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일단 저자가 소속된 'St. Joseph Hospital, German'이라는 곳도 찾을 수 없고, 주소도 불명확한데다, 논문에 독일 국가명을 ‘German’이라고 쓰는 사람은 없다”며 “논문 내용 역시 특정 기업의 제품이 무조건 건강에 좋다는 내용의 논문을 게재하는 학술지는 전 세계 어디에도 없다”고 말했다.
실제 논문의 결론은 ‘해당 업체는 가장 유명한 게르마늄 액세서리 제조 기업으로, 생산되는 게르마늄 제품이 면역력 증진, 통증 완화, 피부 및 운동 능력 향상에 도움된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런 논문의 내용은 알려지지 않고, ‘국제학술지에 연구성과가 게재된 첨단과학 게르마늄팔찌’라는 내용의 광고성 기사가 지금도 인터넷 상에 올라오고 있다. 해당 기업에 논문 내용을 문의하기 위해 전화를 걸었지만 연결이 되지 않았고, 메일로도 답변을 받지 못했다.
이 교수는 “게르마늄 팔찌를 판매하는 업체의 주장은 전부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논리에 맞지 않는 말을 늘어놓은 것일 뿐”이라며 “근거 없는 상술에 소비자들이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 1998 ~ 2025 Wolchuck all right reserved. ▲TOP
안사길 다행 ~~!!
저같은 경우엔 왼손 저림이 있엇는데
게르마늄팔찌 차고나선 거의 사라졌읍니다.
아무리 좋은약도 불신하고 먹으면 약이 되질 못하듯이
게르마늄 하고나면 안아프다는 확신을 가지면 통증이 덜 느껴지겠죠. ㅎ
암을 이겨낸 사람공통점이 긍적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라 생각합니다.
예전 이영돈 피디에서 한말은 무엇인가ㅋㅋ
아직도 아리까리 하군요
건강도 생각하기 나름 이라고 좋다고 생각하면 좋게 되지 않을까요
대리만족도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섣부른 판단은 금물임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고사리를 예로 드신분이 계시는데요. 고사리는 독성이 있어서 생으로 섭취하면 해롭습니다.
모든 만물의 생초와 약초는 어떻게 건조시키고,어떤거와 혼합해서 중화시키고 하면 독성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우리의 몸 건강상태에 따라서 섭취금물이거나 양을 조절하기도 하지요.
몸에 좋다고 하는 보약도 먹을때는 다른것과 같이 먹지 못하게하는거와 같습니다.
다단계 제품들은 원가에비해 상당히 높은 가격을 책정해서 판매하기에 저로서는 거부감을 느낌니다.
인체에 건강상 좋다고한다면, 제약회사나 헬스케어 만드는 기업에서 만든 제품은 왜 없을까? 한번쯤 생각해보십시오.
제 경우 지난해 9월부터 장난삼아 차기 시작했습니다.
하루종일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는 직업이다보니 손가락 마디마디가 아파 밤마다 파스를 잘라 손가락 마디 마디에 붙이고 자곤 했는데,
지금은 통증이 사라졌습니다. 플라시보 효과인지 아니면 우연의 일치인지는 모르지만...
효과를 못본분들도 많겠지만 효과를 본 분들도 많던데,
위 기사를 작성한 기자가 효가가 없다는 증거는 제시하지 못한걸로 보아 기사 또한 신빙성이 의문이군요.
안사고 안사고 했는데
이번에 며느리가 사 왔는데
그 담주에 이런 기사가 나니 황당하네요
그런데
손가락끝 현미경 혈액순환의 차이점이 확실한건
무엇으로 해석해야 할까요?
신경통 오십견 싹 나았습니다.
저한테는 효과 100% ㅎ
이리저리 비틀고 하던것이 팔찌와 목걸이를 착용하고부터는 싹 사라졌는데
제에게는 효과 백프로!
오른쪽 팔이넘 아파서 올여름 팔꿈치를 배에 딱붙이고 간신히 덧졋는데...
게르마늄끼고 ㅇ....인제 케스팅에는 문제엄슴니더....
mri까지 찍었는데.... 수술하자는거 미뤗더니
횡재 했네요...돌팔이 말듣고 쨋으면 클날뻔 ~~
그깟 팔지 목걸이나 만들고 있겠습니까 ㅎㅎ
골프샵 가보면 유사 제품들이 넘쳐납니다.
효과를 보셨다는 회원님들도 많으신데,
게르마늄의 효과라기 보단 같이 장착된 자석의 효과가 아닐까 감히 생각합니다.
자석으로 인한 효과는 의외로 혈행장애나 부종, 타박상, 신경성 병변등에 탁월한 효과를 줍니다.
암튼 플라시보 효과이든 아니든 건강에 도움이 되셨다면 좋은것이죠.
그냥 보기좋으면 그만입니다
이런 기사가 있네요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2/08/2018020800160.html
안좋다 생각되면 안사면 그만이라 생각되네요
굳이 다른분한테까지 좋다 안좋다라고 할필요까진 없을듯 싶구요
저는 엘보로 고생한 오른팔에 끼고 다니는데 안낄때보다는 확실히 통증이 들합니다
물론 위약효과처럼 기분탓일수도 있지만요~~
효과로 쓰기엔 글쎄요.
울 장모님 약장수 다니며 가끔씩 말씀 꺼네시고 주시는데 제기준엔 그냥 스텐줄..
시계를 착용하고 있으니 멋도 긎닥..
혹시나해서 장비나 미끼나 채비교환 했는데
그날따라 낚시가 잘되어버리면 그날의 조과운이 좋았던 탓은 안하고
바꾼것에 대한 맹신을 가지게 되는....
만병통치 된다는 신비의 약숫물 떠다가 검사해보니 대장균 득실거리는 독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