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 자유게시판

월송님! 비염에 관해서...

IP : bc65352db278bb7 날짜 : 조회 : 3696 본문+댓글추천 : 0

전에올렸던것 다시올립니다. 우리들이 낚시터에가면 옷에달라붙는것을 많이봅니다. 옛날에는 창이자를 던져서 친구옷에 붙이곤했지요! 그것이 바로 창이자입니다. 국화과에 딸린 한해살이풀로 우리나라, 일본, 중국 등에 자란다.. 키는 2m쯤 자라고 줄기와 잎에 털이 많으며 잎은 톱니가 있는 둥그스럼한 세모꼴이다.. 여름에 연한 녹색 꽃이 피어 가을에 열매가 익는데 열매에 가시가 많아 스치기만 해도 옷에 잘 달라 붙는다. 약성 및 활용법 도꼬마리는 가장 널리 흔하게 쓰는 민간 약초의 하나이다. 씨앗을 창이자, 시이실, 호실, 지규, 시일, 상사 등으로 부르며 예부터 나병, 축농증, 비염, 관절염 등의 치료약으로 이름이 높다. 중국에서 수입한 것은 별 효과가 없고 반드시 우리나라에서 난 것을 써야 효력이 있다. 어떤 사람이 알코올 중독에다 축농증과 비염이 겹쳐 온갖 약을 다 써봐도 별 효과를 못 보았으나 흔해 빠진 도꼬마리로 마침내 모든 병을 한꺼번에 고쳤다고 한다. 도꼬마리에는 요오드 함량이 높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저하에도 쓰고, 관절염, 나병, 악성종양에도 쓴다. 도꼬마리 줄기에 기생하는 벌레도 종기와 악창에 특효가 있다고 한다..흔하면서도 귀한 약이 도꼬마리이다. 증상별 적용 및 복용법 ▶도꼬마리는 축농증에 특효약이라 할 만하다. 씨앗을 가루 내어 물에 타서 수시로 콧속을 씻어주고, 또 그것으로 양치질을 하고 이와 함께 잎과 줄기를 달여 차처럼 나시면 웬만한 축농증은 보름이면 완전히 낫는다. ▶도꼬마리 씨앗은 알코올 중독을 치료하는 데에도 특효다.. 알코올 중독으로 날마다 술을 마시지 않고는 못 배기는 사람이나 술로 인하여 거의 폐인이 된 사람까지도 고칠 수 있다. 도꼬마리 씨를 은은한 불로 볶아서 하루 100개쯤을 물에 넣고 달여서 그 물을 차처럼 수시로 마신다. 그러면 차츰 술 맛이 없어져서 마시지 못하게 되며 술로 인해 몸 안에 쌓인 독이 모두 풀린다. ▶중풍과 두통에도 상당한 효력이 있다. 씨앗을 볶아 가루 내어 티스푼으로 하나씩 하루 세 번 먹거나 술에 담가 우려내어 복용한다. 두통, 가벼운 중풍, 고혈압 등이 낫고 오래 복용하면 중풍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눈과 귀가 밝아지고 흰머리가 검어져서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 ▶백납은 현대의학에서 별 대책이 없는. 난치병의 하나로 여기고 있으나 도꼬마리를 이용하면 치료가 가능하다.. 도꼬마리 줄기와 잎을 진하게 달여 고약처럼 만든 다음에. 오동나무 씨 크기로 알약을 만들어 한 번에 20~30알씩 하루 2~3번 복용한다. 복용하는 동안 돼지고기, 닭고기, 쇠고기 등 모든 육류와 술, 커피, 인스턴트 음료, 라면 등의 가공식품을 일체 먹지 말아야 한다.. 6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하면 반드시 효험을 본다.. 도꼬마리를 진하게 달인 고약이나 신선한 것을 짓찧어 종기나 악창에 붙이면 잘 낫는다. ▶음력 5월 5일에 도꼬마리 줄기와 잎을 채취하여 씻어 말렸다가 물로 오래 달여서 고약처럼 만든 것을 "만응고"라 한다.. 만응고는 모든 악창, 종기, 치통, 축농증, 중이염, 두드러기 온갖 피부병에 신기하리만큼 효과가 있다.. 악창과 종기에는 아픈 부위에 바르고 치통에는 아픈 치아에 바르며 혓바닥이 부었을 때는 혓바닥에 바른다.. 술과 함께 티스푼으로 하나씩 복용하면 효과가 더욱 빠르다. ▶몸살, 감기, 뼈마디가 쑤시고 아플 때에는. 씨앗을 가루 내어 더운 물에 타서 복용하든지. 물 한 되에 볶은 씨앗 반 홉을 넣고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서 하루에 세 번으로 나누어 마신다.. 오래 복용하면 눈과 귀가 밝아지고 골수가 튼튼해지며. 관절염이 치료, 예방되고 머리카락이 검어지고 힘이 나며 무병장수한다
월송님 비염에 관해서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월송님 비염에 관해서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월송님 비염에 관해서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1등! IP : 027040da0121761
저도 비염으로 고생하는데 민간요법으로 저걸 쓰는군요.
날씨만 추워지면 기침에 콧물에 감기라도 걸리면 난리납니다.
수세미 달인것이 좋다고해서 한3개월 먹었는데 효과는 없었는데 저걸한번 써봐야겠네요.
좋은정보 고맙습니다.
추천 0

2등! IP : 99d25cabde3e717
저게 약이되는 군요. 수세미 좋다구 해서 설탕 재워 놓고 수세미 액 파는 데가 있어
사다 멕이고 있는데 효과가 크지 않은 모양이네요.
백설이 만분분한 판에 저건 어디서 구하나?
추천 0

3등! IP : 93ac5b98aeb6145
산야초님. ^^*
항상 요긴한 민간약초에 관한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가끔 보였던 풀(?)인데, 저리 좋은 약재인줄 몰랐습니다.
제가 만성비염이 있어서요. ^^;
내년엔 꼭 찾아서 약재로 사용해봐야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아참!
혹시, 이명(귀울림증)에 좋은 약재도 아십니까?
아시면,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제가 이명도 있어서요. ^^;
추천 0

IP : e072f379cf6e137
산야초님 도꼬마리 정보 감사합니다

민가요법 하나씩 임상실험 해봐야겠습니다^^

나중에 경과 보고 드리겠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추천 0

IP : e072f379cf6e137
도꼬마리는 한약재명으로 창이자(蒼耳子)라고 하는데, 실험적으로 항알러지효과, 항산화효과가 증명되었으나 독성이 있어 함부로 먹으면 위험합니다.

창이자를 10개만 먹어도 중독되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성인은 100g, 아동은 50g 이상 복용할 경우 심각한 중독을 일으킵니다.

창이자의 독성물질은 열에 약하므로 생창이자를 먹는 것은 금하고, 볶거나 고온에서 삶아서 복용해야합니다.

1회 복용량 역시 15g을 넘지 않아야 하지만 한의사의 처방없이 임의로 드시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찾아 보니 부작용도 있군요 다른 분들도 참조 하십시요~^^
추천 0

IP : bc65352db278bb7
월송님! 창이자에대해서 조사하셨군요!

거의 모든 약재에는 소량의 독성이있습니다.물론 무독성인것도있지만요!

창이자를 약재로 사용하실때는 무조건 볶아서 사용합니다. 이 과정에서 월송님 말씀처럼 독성이 중화됩니다.

이 방법이 창이자의 법재하는방법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비염에 좋다고 알고있는 신이화 (자주색 산목련)도 독성이있습니다.

또한 신이화는 법재하는방법이 일반사람들이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창이자는 겉에 가시가있기때문에 복지않고서는 사용할수가없기때문에 볶기만한다면 쉽게 사용할수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약재라도 복용량을 정확히 지켜야한다는것입니다.
추천 0

IP : e072f379cf6e137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좀전에 2시간여동안 야산을 돌아다니면서 겨우 군락지를 찾아서 손질중입니다

저는 씨 알맹이를 칼로 잘라 볶아서 바르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쌀한톨의 크기로 나오는군요 ^^

2주 분량을 만들려면 헉~!! ㅜㅜ 쉬운일이 아니네요

군락지 한번더 다녀와야 될듯합니다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