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8688번 문제 추돌사고에 관한것입니다.
1. 20km/h 로 달리던 자동차가 정지해 있는 자동차에 추돌할경우와
2. 120km/h 로 달리던 자동차가 100km/h로 달리는 자동차에 추돌할경우 충격이 11배로 더 크다고 하셨는데요.
120km/h로 달리던 자동차는 속도가 6배 이므로 36배의 충격량을 갖고,
100km/h로 달리던 자동차는 속도가 5배 이므로 25배의 충격량을 갖기때문에
그 차이 11배의 충격이 더 크다고 하셨잖아요
그런데 위 충격량은 기준점이 정지해 있는 자동차에 대한 충격량 아닌가요?
위의 36배와 25배의 충격량은 정지해 있는 자동차에 부딪힐때 발생하는 충격량으로
1번 상황의 20km/h로 달리던 자동차의 충격량에 대한 상대적인 값이죠.
그러나 120km/h로 달리던 자동차가 100km/h로 달리던 자동차를 추돌한다면
그 기준점이 정지해 있는 자동차가 아니라 앞서있는 100km/h로 달리던 자동차가 기준이 되어
그 상대속도는 20km/h로 충격량은 동일한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만일 길이가 수백미터로 충분한 트레일러가 그위에 자동차 두대를 싣고 시속 100km/h로
달리고 있다고 가정하고, 앞에 실려있는 자동차에 뒤에실려 있는 자동차를 운전해 20km/h로 추돌한다고 한다면
그 충격량은 어떻게 될까요.
트레일러 운전사가 그 두대를 본다면 앞의 자동차는 정지해 있고, 뒤의 자동차는 20km/h로 추돌하는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그 트레일러가 달리고 있는 고속도로 밖에 서있는 사람이 본다면 앞에 실려있는 자동차는 트레일러 속도가
더해져 100km/h로 보일것이고 뒤에서 달려드는 자동차는 120km/h로 보일것입니다.
그럼 트레일러 운전사가 보는 충격량과 고속도로 밖에 서있는 사람이 보는 충격량이 다르다는 말이 되지 않습니까?
이 문제의 핵심은 기준점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를 잘 살펴야 할것입니다.
따라서 위 1번과 2번의 충격량은 물리적으로 동일하다는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제 생각이 틀리다면 바로 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___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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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km/h로 달리다가 비루빡에 쳐박을 경우보다 11배 충격량이 더 크다는것은 맞는 말씀입니다.
말 그대로 비루빡에 쳐박을 경우지요.
마찬가지로 140km/h로 달리면 24배로 증가 합니다.
따라서 교수님 말씀대로 고속도로에서 과속은 금물입니다.
서있는 선수를 뒤에서 밀어 버리는것과 쇼트트랙 경기처럼 달리면서 밀어 버리는것이 충격이 더크다는 말씀인데요
그럼 실제 경기중에 앞에서 밀리는 선수는 왜 그다지 빨리 앞으로 나가지 않는것일까요.
그리고 위에서 순간적으로 11의 힘을 받는다고 하셨는데 그 순간적으로 받은 힘은 그다음에 어떻게 되나요?
솔직히 흰나리님의 설명이 이해가 되지않아서 자꾸 귀찮게 여쭤봅니다.
참고로 젊어을때 오트바이 선수생활 오래 했습니더...
우리가 장난으로 속도 150KM달리면서 앞에있는 140KM 로 가는 친구 여사로 뒤에서 쿵쿵 받는 장난을 많이 치지요...
솔직히 속도 200KM 정도에서는 장난을 못칩니다...오토바이가 뒤에서 받는 충격에서 날아 가는것이 아니라...속력에 의한 바람
에 날아가 넘어지는 것입니다...
가만이 있는 오트바이 2~30KM 속도로가서 받아 버리면 좀 부셔집니다...130~달려가다...120달리는 오트바이 예사로 박습니다
별로 충격없습니다...요번 문제가 좀 처럼 이해가 않돼네요 샘요.^^*
그냥 몰래뒤에 가서 뒤에서 받아 버리면 ...ㅋㅋㅋ 대형사고 입니더...
이해완료 입니더.^^&
1. 정지한 자동차를 다른 자동차가 20km/h로 추돌할경우,
2. 100km/h로 달리는 자동차를 120km/h로 달리는 자동차가 추돌할경우,
3. 200km/h로 달리는 자동차를 220km/h로 달리는 자동차가 추돌할경우,
위 세가지 모두 속도 차이는 20km/h 이지만 그 충격은 1<2<3 이라는게 맞습니까?
지구 상공을 돌고 있는 인공위성이나 우주정거장의 이동속도는 약 8km/s 입니다.
이 우주정거장에 셔틀이 토킹을 할경우를 생각해보지요. 물론 접근 방향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이해를 돕기위해 벡타성분이 같은 이동방향의 뒷면에서 도킹한다고 가정합니다.
우선, 지구상에서 도킹실험을 한다고하고 정지한 우주정거장에 셔틀의 접근속도를 간단히 분당 1m라고하면
그 속도는 1m/m = 0.001km/m =0.06km/h 가 됩니다.
자, 이제 대기권 밖에서 지구위를 8km/s로 공전이동 하면서 도킹한다고하면
우주정거장의 이동속도는 8km/s = 28,800km/h가 되고
셔틀의 이동속도는 위 속도에 지상에서 도킹실험한 속도가 더해져 28,800.06km/h의 속도로
도킹(추돌)하게 됩니다.
이경우 우주정거장의 이동속도는 도킹(추돌)속도의 480,000배가 되고 교수님의 공식에 따라
그 충격량은 230,400,000,000 배이고,
셔틀의 이동속도는 도킹(추돌)속도의 도킹(추돌)속도의 480,001배가 되지만
그 충격량은 230,400,960,001배가 됩니다.
따라서 위 충격량의 차이는 960,001배가 되지요
결론적으로 우주에서 초속8km/s로 이동하면서 분당1m의 속도로 도킹을 하면
지상에서 정지한 우주정거장에 분당 1m의 속도로 도킹할때보다 960,001배의 충격이 가해진다는 말인데,
아무리 미미한 충격이지만 96만배의 충격이라면 이거,,, 모순 아닌가요?
대갈빡님 반가버요.
걍 인사만 하고 사라집니데이~~~~~~~~~~~~`
더 쳐다보면 눈알이 빙 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