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몇 호의 원줄을 써야만 합니까? 또 목줄은 어떻게 할까요?
기본이 없는 낚시선배라도 만나면
“음, 그러니까 내가 3호 줄을 쓰니까 너도 3호 쓰면 안 되겠냐.”라는 건성의 대답을 듣습니다.
그렇지만 꾼은 조력이 쌓이면서 자연스럽게 차츰~ 가늘게 쓰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원줄은 가늘수록 좋다고 하지만, 그것을 쓸 수 있는 기량이 없다면,
가늘어서 얻는 아무런 이점도 살릴 수 없고 터진 줄만 자꾸 매는 헛고생만 사서 합니다.
가늘면 일단 부드럽고 가볍습니다.
붕어가 줄을 볼 수 있다고 가정한다면 경계심에 대한 우려 면에서 이점이 있습니다.
1호 줄을 양손으로 잡고 서로 반대방향으로 힘껏 당겨보면 좋은 재질인 줄의 인장강도는
생각보다 높아서 의외로 버티지만 결국 한계에 이르러 끊어집니다.
이번엔 막대기에 줄을 매고 다른 끝은 붕어와 연결했습니다.
붕어의 몸부림이 최고조에 이르면 막대기는 아무런 역할이 없기에 줄 자체의
인장력만으로는 역시 버티기에 역부족입니다.
마지막으로 조정이 잘 된 낚싯대에 매인 줄로 상기한 정도의 붕어를 걸었습니다.
경험이 있는 꾼이라면 대를 세우고 있는 것만으로도 제압이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붕어는 자기 체적만큼 감소한 무게(부력 제외)로서 물속에서는 실제로 그다지 무겁지 않고,
어디를 잡고 버티지 않는 한 지느러미를 총동원하더라도 그 저항이 별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뭍에서는, 그 저항에 따라 대가 탄성력을 동원, 대의 휨이 마치 늘어나는
스프링처럼 줄의 연장 기능을 하기 때문에 밀고 당기기를 계속하면,
붕어는 제 풀에 지쳐 꾼의 앞에서 부끄러운 옆모습도 보이기 시작합니다.
급하면 쥐가 고양이도 문다고, 위기를 느끼면 붕어가 최후의 발악을 합니다.
이때 꾼이 대를 세우고 있다면 문제가 없지만,
회수차 줄을 잡고 있었다면 대의 탄성을 이용할 수가 없어,
줄이 또는 붕어의 입술이 터져서, 바늘이 펴지거나 부러져서 아쉽지만 놓치고 맙니다.
도망가는 모습은 훨씬 커 보입니다.
그래서 남들한테 침 튀기며 억울했던 그 상황을 얘기할 때는 한자가 두자가 됩니다.^^
이렇게 조율이 잘된 좋은 낚싯대는 줄의 역할도 하면서 가느다란 줄의 사용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스냅을 이용한 스마트한 챔질 습관에 익숙한 분은 1호 이하의 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잘 아시겠지만 당구공에 스핀 먹이는, 짧게 끊는 그 손목의 힘 말입니다.
팔의 힘이 아닙니다.
손잡이를 살짝 들어서 생기는 작은 각은 초리에서는 대단한 거리이동이 됩니다.
그 각을 30˚라 하면, 2.5칸의 경우 대의 길이는 4.5m, 지름이 9m인 원주의 1/12 임으로 초리의
수직이동거리가 대략 2.4m가 됩니다. 바늘의 이동거리가 그 정도면 충분한 챔질이 되고도 남습니다.
꾼은 대부분 과도한 챔질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기다리던 입질이 이내 오면 자신도 모르게 흥분(?)하기 때문입니다.
뉴톤의 제1법칙 <관성의 법칙>에 의하면 정지된 붕어는 정지 상태를 유지하려고 함으로
최초에 움직이게 하려면 보다 큰 힘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과도한 세찬 챔질은 가느다란 줄의 인장강도의 한계를 단숨에 벗어나
순간적으로 끊어져 버리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부드러운 챔질에 익숙해 질 때까지는 1호 급의 가느다란 줄은 무리입니다.
3호 이상의 줄은 또 대에 무리가 갈 수도 있습니다.
원칙은 이렇습니다.
목줄은 원줄보다 약하게, 원줄은 대에 무리가 없게,
이런 기본적인 개념을 지니시면 채비의 손상도 약한 순서로 이어져서 채비 완성에 도움이 됩니다.
원줄의 가격이 높게 책정됐다면 일단 좋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텐션을 심하게 받았더라도 파마현상 없이 원상에 가깝게 복원되는 줄이 좋은 줄입니다.
일전에 200m나 감긴 하늘색의 릴용 줄 3호를 원줄로 쓰던 꾼이 문득 생각납니다.
이유를 물었더니 자기는 갈 때마다 새 줄을 맨답니다.
자꾸만 떨어져서..그는 항상 있는 힘을 다해 챕니다.
입질 본 후에 파라솔을 걸었는지는 모르지만, 엄청 세게 챔질해서 원줄은 끊어졌지만
반동으로 크게 뒤로 젖혀진 그의 낚싯대 중간 부분이 몇 토막으로 조각난 광경도 보았습니다.
위의 원칙을 무시한 끔찍한(?) 결과입니다.
고급 원줄을 쓰시고,
그 원줄이 손상을 입을 경우를 예측하고 관리하실 수만 있다면 몇 번이고 쓰셔도 됩니다.
원줄, 목줄은 될수록 좋은(高價) 품질의 제품을 쓰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제품에 표기된 제원을 채비구성에 참고자료로 응용하시기를 권합니다.^^
- © 1998 ~ 2025 Wolchuck all right reserved. ▲TOP
많이 배우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