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 자유게시판

발판,좌대, 그리고 장대

IP : 882880ade032876 날짜 : 조회 : 2407 본문+댓글추천 : 0

요즈음 발판,좌대,장대가 대세인듯합니다. 그리고 그걸 모두 구입하려면 만만찮은 돈이 들어갑니다. 경질 또는 중경질 낚싯대 깔 맞추고, 수초제거기 갖추고, 받침틀 사고 발판이나 좌대 사고, 그리고 낚싯대는 장대로 구입해야하니까 정말 이거 만만치 않습니다. 거기다 과시 좋아하는 사람들은 낚시복도 갖춰입고 낚시합니다. 골프가 대중화되다 보니까 ? 골프하는 친구들을 좀 아는데 슬쩍 물어보니 낚시도 골프와 별반 차이없이 돈 들어가더라고요 처음 낚시 배울 때 기본장비만 갖추면 5년정도는 갈때마다 미끼, 밉밥, 구입하고 소모품 조금씩 구입하는거 외에는 추가로 돈이 들지 않았는데 요즈음은 발판,좌대,장대 없으면 좋은 포인트에 찌를 세우기 곤란할때가 많습니다. 근데 한번쯤 생각해봐야할 문제아닐까요 ? 발판 사용하면 앞다리가 물속에 있는 상태에서 발판위에 의자놓고 사람이 움직이니까 ? 진동이 물속으로 전해져서 고기들이 가까이 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장대를 사용하죠, 그런데 그것도 모자라 이젠 물속에 들어가 좌대를 설치하고 그위에서 사람이 움직이니까 진동은 앞뒤로 전해져서 고기를 더 멀리 보내버립니다. 그리고 깊이 좌대를 갖고가서 설치하면 좌대 뒷쪽의 연안 포인트는 거의 포인트 기능을 상실합니다. 예전 고정식 좌대 설치를 보고 거센 반대를 하고 철거를 외쳤던 사람들이 이젠 본인들이 같은 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차이는 있죠 고정식 좌대는 그대로 두고 철수하는 반면 요즈음 좌대는 원상회복한다는거 고정식 좌대는 낚시하지 않을때 다른 사람이 낚시할 수없지만 요즈음 좌대는 다른 사람이 그 포인트에 다시 좌대를 설치할 수 있다는 거 그렇지만 고기들을 멀리로 보내고, 좌대 뒷편의 포인트에 악영향을 미치는거 그리고 점점 더 장대를 사용해야하는 거는 얘전 고정식 좌대의 악영향과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런 현상이 조구업체의 상술의 영향이 크다는 생각을 떨쳐 버릴 수 없습니다. 그래서 조구업체는 고가의 낚시 장비만 자꾸 만들어낼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부담없이 구입할 수있는 장비 보급과 낚싯터 환경개선, 그리고 가장 중요한 어족자원 보존을 위한 치어방류사업 이런 부분에 앞장서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이 잡는 방법만 연구할게 아니라 환경을 보존하면서 조구업자와 낚시협회 같은 곳에서 치어방류사업에 앞장선다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낚시 돈 많이 드는 취미입니다. 돈 많이 들여서 취미생활 하면서도 낚시꾼은 환경파괴 주범이고, 생업 방해하는 행위자로 인식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내겐 편리한 장비이지만 환경이나 타인들애게 피해를 줄 수 있다면 사용을 자제해도 고기는 우리가까이 다가오지 않을까요 ? 돈 많이 들여서 취미생활 하면서도 제대로 취급도 못받는 저를 비롯한 낚시인들이 좀 한심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한번 생각해 봤습니다. 결국 낚시를 고급스러운 취미로 인식시키는 것은 낚시인 자신이라는 생각을 모든 낚시인과 조구업체에서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등! IP : b52b418da93e215
좋은 말씀 입니다
조구사의 상술과 가격거품은 고쳐져야 한다고
생각 됩니다

낚시의 고급화는 필요 하다고 생각 됩니다
등산이나 캠핑만이 멋지고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있는가 하면
그동안 낚시는 후줄군 하고 너저분한 이미지가
많은데
낚시도 멋지고 고급 스러운 이미지를 인식 시키는게 낚시인의 자긍심에 좋다고 생각 됩니다
복장, 청소등 기본에 우리 모두 동 참해보는건
어떨까요....

예전에 이덕화씨의 인터뷰를 보았는
추천 0

3등! IP : b52b418da93e215
글이 끈어 졌습니다 ㅠ
복장을 후줄근 하게 입고 다니면
크게 꾸지람을 하곤 한다더군요
일리가 있다~ 는 생각이 스치더군요
추천 0

IP : 0467ff568507cd1
발판이나 좌대가 꼭 물속으로 들어갈 필요는 없습니다.
경사진곳에서의 낚시가 불편하므로 평편한 바닥으로의 사용목적도 큽니다.

수중전의 경우를 불법으로 설치해논 좌대와 비교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개인좌대는 사용하고 원상복구를 하기 때문에 법적으로 전혀 문제될것 없는 합법입니다.
불법좌대는 말 그대로 불법,,, 설치해놓고 치우지도 않고,,, 세월 지나면 흉물스럽게 남아있죠.
불법좌대설치 해논게 더 문제 되는것은 자기 땅 인양 다른사람이 사용 못하게 한다는거도 문제죠.

수중전이 다른사람의 조과에 폐를 끼치는것은,,, 자리 문제 입니다.
먼저가서 좋은자리에서 낚시하고자 하는데,, 그걸 잘못됐다고 하시면,, 보트낚시는 아예 하지 말아야 되겠습니다.
물론 다른분들이 연안에서 먼저 자리잡고 낚시하고 계신데 수중전 하겠다고,, 좌대들고 기어들어가면 귀싸다구 맞아도 할말 없는거겠죠.

조구사에서 환경정화 운동을 하는것도 좋지만,,,
그전에 낚시터에 쓰레기 버리고 다니는 뻘꾼들 정신개조부터 필요하다고 봅니다.
버리는 사람 따로 치우는사람 따로,,, 조구사가 죄인도 아니고,,,

조구사의 상술이라도 필요없으면 안사면 그만이고,,

좌대 써보니 예전보다 낚시하기도 편해서 좋고,,
피로도도 덜해서 좋고,,
앉을 엄두조차 못냈던 자리도 앉을수 있어서 좋고,,

수중전을 해보니 예전에는 상상도 못했던게 현실이 되니,,, 흐믓하니 기분도 좋고,,,
수중전하고 있는 내사진을 바라보고 있자니
캬~~~ 그림좋다~ 하고 감탄도 할수 있어서 좋고,,,

장대도 예전에 공략할수 없었던 먼곳까지 공략할수 있어서 좋긴 합니다.

조구사의 상술에 놀아나지 않고,, 자기에게 꼭 필요한 물건이라 생각하면 구입해서 유용하게 쓰는
현명함이 있다면 문제될 것 없다고 봅니다.

들여다 보면 조구사뿐 아니라,, 먹고, 입고 하는 물건들도 다 그렇습니다.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