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대기 오염을 개선하기 위해 도쿄·런던 등지에서 시행 중인 '노후 경유차(승용차 제외) 운행 제한' 제도가 내년부터 서울 전역과 인천(옹진군 제외), 경기도 24개시로 구성된 '수도권 대기관리권역'에서 실시된다.
나온 지 7년이 넘은 경유 사용 화물트럭·승합차 등이 오염물질저감장치(DPF)를 달지 않으면 수도권 내 운행을 금지시키고, 이를 어길 경우 적발될 때마다 20만원씩 과태료를 물리겠다는 것이 골자다.
환경부는 27일 이런 내용의 '환경 지역(LEZ·Low Emission Zone) 도입 방안'을 수도권 3개 시·도와 공동 마련하고, "서울은 내년 상반기, 인천·경기도는 내년 하반기부터 시행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어떤 차량이 대상인가
자동차 배출가스 검사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거나 출고된 지 7년이 넘은 일정 중량(서울은 2.5t, 인천·경기는 3.5t) 이상의 수도권에 등록된 경유차(약 30여만대) 가운데 오염물질저감장치를 달지 않은 차량이 단속 대상이다. 수도권 밖에 등록된 경유차가 수도권으로 진입하는 경우에 대한 규제 방안은 추후 마련될 예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작년 말 현재 운행 제한 대상 차량은 총 1만8597대이며, 앞으로 매년 2만여대씩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과태료는 한번에 20만원씩, 최대 200만원까지 부과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의 경우 단속 시스템도 마련됐다. 올림픽대로와 남산 등 12개 도로에 단속 대상 차량을 자동 인식하는 무인카메라를 설치한 데 이어 2011년까지 총 30억원을 들여 46개 주요 간선도로에 단속 장비를 추가로 세울 방침이다.
◆왜 단속하나
노후 경유차들은 코나 입에서 걸러지지 않고 폐로 곧바로 침투하는 지름 10㎛(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 이하의 미세먼지를 다량 배출한다. 연세대 신동천 교수(예방의학과)는 "최근엔 경유차에서 배출되는 나노미터(nm·10억분의 1m) 크기의 극미세입자의 위험성이 특히 부각되고 있다"며 "이런 극미세입자는 호흡기나 심혈관은 물론 뇌까지 침투할 수 있어 아이들의 뇌 발육 저해 같은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는 점차 개선되는 추세지만 선진국 주요 도시보다는 여전히 2~4배가량 높은 편이다. 스웨덴 스톡홀름(1996년)과 일본 도쿄(2003년), 영국 런던(2008년) 등에서도 경유차 운행 제한제도가 시행 중이다.
◆생계형 경유차는 어떡하나
과태료를 물지 않고 운행하려면 대당 100만~700만원 하는 오염물질저감장치를 달아야 한다. 일반 차량의 경우 장착 비용의 90%를 정부가 보조금으로 지급하지만 저소득층에 대해선 올 1월부터 95%를 지원하고 있다.
중고차 가격에 준하는 보조금을 받고 차를 폐차시키는 것도 방법이다. 이 같은 '조기 폐차'를 택할 경우 중고차 가액의 80%를 정부가 보조금으로 지급하지만 이번 LEZ제도 도입을 계기로 "저소득층(종합소득금액이 2400만원 이하인 자영업자 또는 연봉 3600만원 이하 근로자)에 한해 이 비율을 90% 이상으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환경부는 전했다.
- © 1998 ~ 2025 Wolchuck all right reserved. ▲TOP
남의 의견에 언어폭력에 가까운 수준의 댓글을 다시는 몇몇회원님들.....
이번에 저렴하게 공동구매하심이 어떠신지요?
다음번엔 어떤 것으로 나갈지 기대됩니다
물론 서울사람 좋은공기 마시고 싶은 마음굴뚝같겠죠
지방사람도 똑같습니다
이런 짓 하지말고 차라리 그정도의 경유차에 대한 개선방법을 적용하는게 낳겠습니다
예를들어 매연감소장치 보조나 뭐 생각해보면 많겠죠!
낚시할데 많죠. 낡은 차 인정해주죠.
우리 월님들 인정많죠 ㅎㅎ
지금 이슈가되는것이 생계형 하물차나 승합차 등입니다
정부에서 메연 저감장치를 달수있도록 지원해준답니다......
그리고 요즘나오는 디젤차량은 엔진분사시스템이 틀립니다
커먼레일이라고 이론적으로 하면 거의메연수준이 승용차하고 비슷합니다..
대형차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그원천적기술이 우리나라것이아니라서....
디젤차메연이 제일문제되는것이 미세먼지와..질소산화물입니다.....
인제우리나라에서도 이제도를 시행하나봅니다
그러나 돈없는 서민이 제일문제지요....
돈있으면 누가 그런차 타겠읍니까요..
서민은 언제 도움받나. ㅎㅎ
아님 4대강에 세금이 모잘라나..
디젤차좀 잘나가게 하려고 매핑한 사람들은 왜 단속 아니하나..
이거 누가 몰고 다니나요.
다 돈없거나 검소한 분들입니다.
이넘을 무신 공기를 얼마나 좋게 한다고 수도권을 못다니게 하나요.
있는사람들만 사는데가 대한민국이고 서울, 경기도 이나요
저도 한나라당을 지지 하지만 이거는 아니라고 봅니다.
물론 노무현대통령때도 아니라고 생각은 했지만 설마 전직대통령을 하신분이 그렇게 자살까지 갈줄 꿈에도 생각을 안했는데요..
한심스런 작태이지요.
수도권에 공장 허용하면서 무신 경유차..
참 한심한넘들이구요.
왜요 현다이가 데모 많이 해서 차를 너무 많이 만들었나요?
그거 팔아 먹어야 현대가 사나요.
국내에서 안전장치 일체 제거하고 가격은 수출용보다 비싸게 받는 그런차를 팔아야 현대가 흑자가 눈덩이처럼 늘어나나요?
왜요 국산차 7년쓰면 더 안전에 문제가 발샣하여서 그런가요?
제발 있는사람위한 정책을 더이상 만들지 않았으면 합니다.
하여튼 다음선거에 한번 봅시다..표로 심판을 해줄테니깐..
지발 4대강 삽질은 통촉하여 주시옵소서~~
휘발유 배기가스가 더 안좋다고 하던데ㅡㅡ;